본 내용은 일반적인 논문 글쓰기 내용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전공별 글쓰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구란 무엇인가?
- 연구자는 문제를 제기한다.
- 문제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한다.
- 연구자는 문제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연구의 중요성
-
1. 연구는 우리 지식을 넓혀준다.
- 지식의 격차를 해소한다.
- 지식을 확장한다.
- 지식을 재생산한다.
- 지식에 개인의 목소리를 더한다.
-
2. 연구는 실행을 향상시키는 것에 기여한다.
- 교육자는 업무를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다
- 교육자는 접근 방법에 새로운 통찰력을 얻는다.
- 교육자는 접근 방법에 새로운 통찰력을 얻는다.
-
3. 연구는 정책과 관련된 논의를 알리는데 도움을 준다.
- 연구를 통해 사람들은 이슈들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들을 고려해볼 수 있다.
- 연구를 통해 사람들은 정책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는 상태로 결정을 할 수 있다.
연구 절차
연구 문제 확인→ 문헌 검토→ 연구 목적 구체화하기→ 데이터 수집하기→데이터 분석 및 해석→ 연구 결과 보고 및 평가
-
1. 연구 문제 확인
- 문제 지정
- 문제 정당화
- 연구의 독자를 위한 문제 연구의 필요성 제시
- 연구에 초점을 맞춘 연구 문제 제기
-
2. 문헌 검토
- 참고자료 수집(책, 저널, 전자자료 등)
- 검토할 자료 선별
- 문헌을 문서로 요약
- 목적 진술 확인(연구의 주된 의도, 연구의 참여자, 연구 현장 등)
- 목적 진술을 연구 문제로 좁히기
-
3. 데이터 수집
- 데이터 수집 방법 결정
- 연구할 개인 선택
- 허락 및 동의 구함
- 데이터 수집 방법 설계 및 데이터 수집 절차 개요 작성
- 데이터 획득
-
4. 데이터 분석 및 해석
- 개별 응답 파악을 위한 데이터 분리
- 표, 수치, 그림을 활용한 데이터 재현
- 연구 문제를 다루고 있는 데이터로부터 결론 도출
-
5. 보고서 및 연구 평가
- 연구 보고
- 보고서의 독자를 결정
- 보고서 틀 만들기
- 섬세하고 정확한 보고서 작성
- 연구 평가
- 엄격하게 공인된 기준을 사용하여 연구의 질 평가
- 기준은 학계, 학교, 정부 기관에서 사용하는 것을 활용할 수 있음
연구 유형
-
1. 양적 연구
- 최근 동향과 관계를 통해 연구 문제를 설명한다.
- 문헌을 통해 문제 제시와 연구 문제를 정당화한다.
- 목적 진술, 연구 문제, 가설은 구체적이고 한정적이면서 측정과 관찰이 가능해야 한다.
- 도구를 사용하여 다수의 사용자로부터 숫자 데이터를 수집한다.
- 데이터를 분석하여 추세, 그룹 비교 및 변수 간 관계를 분석한다.
- 표준화된, 일정한 구조와 객관적이며 편파적이지 않은 접근법을 사용한 연구 보고서를 작성한다.
-
2. 질적 연구
- 중심 현상에 대한 자세한 이해를 통해 문제를 탐색한다.
- 문헌은 문제를 정당화하기 위해 활용하되, 주가 되지 않도록 한다.
- 목적 및 연구 질문을 일반적이고 자유롭게 진술한다.
- 소수의 참가자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한다.
- 자세한 설명과 주제를 얻기 위해서 텍스트 분석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한다.
- 유연하고 최근 추세를 반영한 구조를 사용하여, 연구자의 주관적 성찰과 성향을 결합한 연구 보고서를 작성한다.
-
3.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차이점
- 양적 연구 데이터 수집은 보다 폐쇄적인 반면, 질적 연구의 데이터 수집은 보다 조정이 가능하다.
- 양적 연구 데이터 분석은 통계에 기반하며, 질적 연구 데이터 분석은 텍스트 혹은 이미지 분석에 기반한다.
- 양적 연구 보고는 구조가 정해져 있지만, 질적 연구의 보고는 보다 유연하다.
-
4. 데이터 분석 및 해석
- 개별 응답 파악을 위한 데이터 분리
- 표, 수치, 그림을 활용한 데이터 재현
- 연구 문제를 다루고 있는 데이터로부터 결론 도출
-
5. 보고서 및 연구 평가
- 연구 보고
- 보고서의 독자를 결정
- 보고서 틀 만들기
- 섬세하고 정확한 보고서 작성
- 연구 평가
- 엄격하게 공인된 기준을 사용하여 연구의 질 평가
- 기준은 학계, 학교, 정부 기관에서 사용하는 것을 활용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