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Programs

활동 관련 글쓰기

서평(Book Review)

서평은 단순한 요약이 아니다. 사실, 리뷰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해설이다. 책의 내용을 간결하게 정리하고, 저자의 주장이 무엇인지 말할 수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 내용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를 하는 것이다. 이 말은 서평의 경우 사실이나 세부 사항보다는 견해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읽기 전에, 책의 저자가 누구인지 조사하고 책의 장르에 대해 분석해야 한다. 읽으면서 비판적으로 생각한다. 또한 정확한 주제와 책의 주요 논점 또는 논제를 찾아야 한다. 저자가 자신의 주장을 어떻게 뒷받침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당신이 중심 문제나 주제를 이해하는데 이 책이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생각해 본다. 만약 당신이 그 책을 누군가에게 추천한다면, 어떤 독자층이 적합할 것인가를 생각해 본다.

서평은 서론, 요약, 분석/평가, 그리고 결론으로 구성할 수 있다.

A. 서론 (Introduction)

독자들에게 책을 소개하면서 저자, 제목, 중심 주제에 대해 설명한다. 그 책에 대한 당신의 감상과 당신이 말하고자 하는 논지가 무엇인가를 서술한다.

B. 요약 (Summary)

책의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다. 요약할때는 각 장의 대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다. 저널 출판물에 제출하기 위해 서평을 작성하는 경우 단어 수 요건을 충족하도록 요약 분량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

C. 책에 대한 분석/평가 (Analysis/ Evaluation of the Book)

하고 싶은 주장을 바탕으로 단락을 구성할 때 주제나 다른 책의 견해를 사용하면 단락 구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인용구를 너무 많이 사용하지 마라. 인용구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괄호 안에 정확한 페이지 번호를 입력하는 것이 좋다.

D. 결론 (Conclusion)

책에 대한 최종 평가와 더불어 당신의 논지를 재진술하라.
Hie-Myung Jo, Ed.D., Associate Director of the Institute of American Language and Culture, Fordham University, NY (번역: 김은영 -전남대학교 HK 사업단 연구교수)